신라금관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씨트론 조회 6회 작성일 2021-07-27 15:19:22 댓글 0

본문

KBS 역사스페셜 – 수수께끼의 나라 신라 2편 금관은 왜 사라졌는가

- 천마총, 환두대도를 찬 금관의 주인공
경주 대릉원에서 발견된 천마총 금관. 천마총의 피장자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온 몸을 황금 제품으로 치장하고 있었다.
그 중에서도 허리춤에서 발견된 ‘환두대도’는 무덤 주인의 신분을 알려주는 중요한 유물이었다. 봉황문 황두대도를 허리에 차고 화려한 금관을 쓴 천마총의 피장자는 바로 신라왕이었던 것이다.

- 금관은 왕의 전유물이 아니다
천마총 금관 발굴 당시 학계는 금관은 왕이 쓰는 전유물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황남대총 출토 금관은 우리의 상식을 흔들었다. 황남대총은 북분과 남분이 잇대어 조성된 큰 무덤인데 남분에서는 많은 양의 무기류가 출토됐고 피장자의 머리 부분에서는 금동관이
발견됐다. 피장자는 60대에 숨진 신라왕으로 추정됐다.
남분에서는 금동관과 함께 엄청난 양의 장신구가 발견됐다.
특히 은제 허리띠에 새겨진 ‘부인대’라는 글씨는 여자가 사용하는 띠라는 뜻의 명문이었던 것이다. 북분의 주인공은 왕비로 왕의 전유물로 알려졌던 신라 금관을 왕비도 썼던 것이다. 뿐만 아니라 금령총의 유물추적을 통해 15세 왕족도 금관을 착장한 사실이 밝혀졌다.

- 신라 김씨 왕족, 금관의 시대를 열다
미추왕 이후 왕권은 석씨에게로 넘어갔다. 그러나, 다시 힘을 모은 김씨계는 석씨를 물리치고 왕권을 집권한다. 4세기 말 바로 내물왕 때다. 내물왕은 왕호를 ‘이사금’ 대신 ‘마립간’으로 바꾸고 첫 번째 마립간으로 올랐다. 왕위쟁탈전 최후의 승자인 김씨 왕족이 새로운 체제를 만들어 낸 것이다.
김씨 왕족의 전용 묘역인 대릉원의 무덤도 마립간의 권위에 걸맞게 크고 웅장한 돌무지덧널무덤으로 조성했고 무덤에 넣는 부장품도 화려한 황금 유물로 채웠다. 마립간의 우월적 지위를 나타내기 위한 상징으로 금관의 시대를 열게 된 것이다.

- 하늘과 땅을 이어주는 절대적인 존재 ‘마립간’
마립간은 모든 신라인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신궁에서 제사를 주관하는 제사장의 역할도 겸했다. 마립간이 쓴 금관은 신과 신라를 이어주는 국가제사장의 상징과 동시에 현실정치를 구현하는 절대 권력의 상징이기도 했다.

- 중앙 유라시아 초원지대에 존재한 금관
신라인의 뛰어난 미적 감각과 왕족의 위엄이 녹아있는 신라 금관! 이 중에서도 세 그루의 나무와 사슴뿔을 모티브로 형상화한 신라금관 장식은 금관의 신비로움을 더해준다.
이 독특한 장식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이것은 다른 세계와의 연결이었다. 바로 중앙 유리시아 초원지대가 활동무대였던 북방유목민의 세계이다.
제작진은 북방유목민의 금관을 찾아 카자흐스탄으로 떠났다.
제작진은 카자흐스탄 에르미타주 박물관 전시 중인 사르마트 금관과 크라스노야르스크 박물관에 보관 중인 사슴뿔 관을 찾아볼 수 있었다. 신라보다 앞선 시기에 동일한 모티브의 금관이 중앙아시아 북부에 존재했던 것이다.

- 6세기, 신라 금관은 왜 사라졌나?
불교를 공인한 법흥왕은 불교를 통치이념으로 삼았다.
그에 따라 신라사회 전반에 개혁이 일어났다. 마립간 시대의 거대한 무덤은 사라지고 거대한 국가사찰이 들어섰다.
신라 최대 규모의 사찰인 황룡사를 조성하기 시작했고 무덤 속 황금은 황금빛 부처로 바뀌었다. 황룡사에서 출토된 황금사리장엄 유물은 김씨 왕족의 황금문화가 무덤을 떠나 탑으로 옮겨왔음을 보여준다. 김씨 왕족과 함께 사라진 금관!
금관은 왜 사라졌을까?

신역사스페셜 51회 – 수수께끼의 나라 신라, 2편 금관은 왜 사라졌는가 (2010.11.25. 방송)
http://history.kbs.co.kr/

170507 천상의컬렉션 6회 선공개 [이현이/신라금관] ㅣ KBS방송

KBS1 (일) 오후 09:40 방송

신라 금관이 순록의 뿔을 형상화 한 것인가? 김정민박사

신라 금관이 순록의 뿔을 형상화 한 것인가? 김정민박사

... 

#신라금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92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plusgame.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